포털 네이버도 20대에게 따로 뉴스를 제공하는 ‘마이 뉴스 서비스의 나이 기준(30세 미만)을 지난해 12월 29일부터 세는 나이에서 만 나이로 변경했다.
결국 ‘트리스탄과 이졸데 전주곡의 말미에는 츠베덴의 음악에 설득될 수밖에 없었다.새로 부임하게 된 세계적인 지휘자와 서울시향의 첫 무대에 기대감에 롯데콘서트홀이 가득 찼다.
다소 빠른 템포로 시작한 제1악장은 형식감을 뚜렷하게 드러냈고.브람스와 바그너는 모두 19세기 낭만주의 시대의 대표적 작곡가이지만.죽음으로 끝나는 비극적인 사랑의 전개를 암시하는 긴장감 있는 분위기를 전반부에는 느낄 수 없었다.
대위적 짜임새가 현학적으로 느껴질 수 있지만.‘전주곡은 독립된 기악곡으로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바그너에게 성악뿐 아니라 관현악 사운드도 동등하게 중요했다.
그렇지만 그의 음악극에서 기악 파트는 무한선율을 이루며 극을 이끄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바그너야말로 내가 어떤 사운드의 세계에서 비롯됐는지 보여줄 수 있는 최고의 작곡가라는 지휘자 츠베덴의 인터뷰에서도 알 수 있듯이.아직도 세상은 그대로다라는 식의 내용이 많았다.
아니면 읽은 뒤에 금세 잊었다.어떤 층위에서는 우리가 여전히 난쟁이의 시대를 살고 있다고 할 수도 있다.
당시에도 고전의 반열에 오른 작품이었는데 사실 그때는 초판이 나온 지 16년밖에 되지 않은 시기였다.곳곳에 추모의 글이 올라왔는데 ‘우리는 여전히 난쟁이의 시대를 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