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정원제도를 둬서 의사 면허 취득 후 9년은 해당 지역에서 근무하는 조건을 걸었다.
정부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별 인구 대비 의사 수를 근거로 들이댄다.상급종합병원 43개의 절반이 넘는 22개가 수도권에 위치(2020년 기준)한다.
흉부외과는 항상 미달이었다.결국 폐교한 서남의대의 예처럼 급조된 신설 지방 의대의 열악한 수련 환경은 의사의 질 저하만 가져온다.또 의사 수와 관계없이 의료접근성은 한국이 가장 뛰어나다.
우리 모두 이젠 꼭 생각해봐야 한다.이럴 때마다 정부는 ‘의대 입학 정원 확대라는 카드를 만지작거린다.
지난 5년 동안 매년 전체 전공의 지원자 수는 모집 정원을 상회했지만 필수 진료과인 소아청소년과.
의료 특성상 공급자가 많아지면 없던 수요를 창출하게 된다.에어서울도 직원들의 이직이 늘면서 1인당 서너 가지 업무를 맡고 있는 경우가 허다하다.
직원들의 줄퇴사도 이어지고 있다.에어부산 임직원 수는 2019년 1450여 명에서 현재 1260여 명으로 200명 가까이 줄었다
글로벌 주요 항로인 홍해가 막힌 영향으로 물류비와 유가가 오르며 비용 상승 우려가 커지는 것이다.2021년 에버기븐호 수에즈 운하 좌초 사건 당시 일주일 만에 운하가 복구됐지만 공급망 정상화에는 시일이 소요됐다.